티스토리 뷰
목차
노화 피부의 기능적 변화
노인피부는 표피세포의 분열속도 및 재생속도가 떨어져 있습니다. 이는 50세 이후 급격히 저하되어 2배 이상 감소합니다. 또한 노화된 피부에서는 피부의 상처치유 능력도 감소되어 2차적인 세균감염의 위험도 증가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인 피부에서는 각종 양성 종양의 빈도가 증가하고 특히 65세 이상의 노인에서는 대부분 1~2개 이상의 양성 종양이 관찰됩니다. 지루각화증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악성 종양으로는 기저세포암, 편평 세포암이 대표적입니다. 종양 증가의 이유는 복합적입니다. 첫째는 자외선과 같은 피부암 유발 원인에 평생 노출되었기 때문에 피부암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는 멜라닌 세포의 수와 기능이 감소되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이 떨어져 있습니다. 셋째는 랑게르한스 세포의 수와 기능이 감소되어 피부의 면역학적 기능이 떨어진 것도 피부암 발생에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노인에서는 면역기능이 감소하여 각종 바이러스나 진균에 의한 감염 질환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면역 기능의 감소로 피부악성종양의 증가 가능성이 있고 자가 항체의 빈도가 증가하게 되며 자가 면역 기전에 의한 질환 발생률도 증가하게 됩니다. 랑게르한스 세포 수의 감소와 함께 항원 전달 T 림프구를 감작시키고 림프구의 분열을 촉진시키는 랑게르한스 세포의 기능도 감소하게 됩니다. 표피 내 비타민 D 합성의 전구물질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 결과로 비타민 D 합성이 감소되어 칼슘대사에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피부는 태양광선이나 오존 및 환경오염 물질 등에 접촉함에 따라 그리고 정상적인 대사 작용 등에 의하여 항상 반응성 산소래디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성 산소래디컬에 의한 손상이 피부노화의 주요한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제거되지 못한 산소래디컬은 축적되어 주위에 존재하는 지질, 단백질, 효소, DNA 등을 공격하게 되어 손상을 주게 됩니다. 이 결과로 노화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피부노화의 요인
(1) 내인성 노화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피부의 노화현상으로 피부가 매끄러우며 잡티가 없고 주름은 표정라인이 깊어져 있으나 정상 피부 패턴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광노화
태양광선에 포함된 자외선이 피부의 노화현상을 촉진시킵니다. 안면부 노화의 80%는 태양광선 노출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열노화
적외선이나 고열환경에 노출되어 피부온도가 상승하면 피부의 노화가 촉진됩니다.
(4) 흡연에 의한 피부노화
수척한 모습의 창백한 얼굴과 주름진 피부가 특징이며 이는 니코틴에 의한 혈관수축 효과와 피부에 대한 산소 공급 감소로 인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5) 갱년기 노화
폐경 이후에는 주름살이 급속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폐경 이후의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감소가 주 원인입니다.
노화 피부의 임상
내인성 노화는 햇빛에 노출되지 않은 피부에서 주로 관찰됩니다. 경미한 잔주름, 창백한 피부색조, 피부 건조증, 경미한 탄력감소, 색소질환, 양성종양, 피부암 등의 노인성 피부질환이 간혹 발생하게 됩니다. 광노화는 내인성 노화에 비해서 일찍 노화가 시작되고 굵고 깊은 주름과 잔주름이 많이 발생합니다. 피부가 거칠고 건조해지며 피부 탄력성이 감소하여 피부 처짐이 심합니다. 일광흑색점 등의 색소 질환, 검버섯과 같은 양성 종양, 피부암의 발병률도 높습니다. 피부의 주름살은 노화된 피부의 가장 중요하고 흔한 증상이지만 원인은 불확실합니다. 근육의 분포와 움직임, 평소 표정, 유전적 소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주름의 원인이 되는 변화는 진피 내 기질단백질의 감소를 들 수 있습니다. 교원섬유의 감소는 섬유아세포에서의 교원섬유 합성이 감소되거나, MMP(matrix metallo proteinase)와 같은 효소에 의하여 분해가 증가되었을 경우에 생깁니다. 자외선은 교원섬유 생성을 억제하고 MMP를 활성화하여 단백질을 파괴하며 노화를 더욱 촉진시킵니다.
피부노화의 조직학적 특징
표피의 변화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내인성 노화는 노인의 비노출부의 노화된 피부의 경우에는 표피의 두께가 감소하고 표피와 진피 경계부가 편평해져서 진피와 표피가 서로 접촉하는 면의 넓이가 줄어들게 되어 경미한 상처에도 쉽게 벗겨지거나 물집이 생기게 됩니다. 랑게르한스 세포의 수와 기능이 감소해서 피부의 면역기능이 감소합니다. 멜라닌 세포도 감소하여 자외선에 대한 색소침착반응이 감소하게 됩니다. 자외선에 의한 손상을 많이 받는 부위는 표피두께가 내인성 노화에 비하여 초기에는 약간 두꺼워지는 경향을 보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인성 노화보다 더 얇아지게 됩니다. 각질형성세포의 배열이 불규칙해지면서 모양이 비정상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랑게르한스 세포의 수와 기능은 내인성 노화에 비해 더 감소해서 국소적 면역이 더욱 감소하고 멜라닌 세포는 적지만 불규칙하게 증가해서 불규칙하게 색소 침착을 하며 일부에서는 색소 탈실이 관찰됩니다. 진피의 기질 단백질은 교원섬유와 탄력섬유가 주성분이다. 피부에는 교원섬유가 90% 이상 차지하고 탄력섬유가 3~4%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단백들은 MMP에 의해 분해되며 MMP는 TIMP(tissue inhibitors of matrix metalloproteinase)에 의해 억제됩니다. 내인성 노화에 따라 진피의 두께가 감소하여 진피 내의 세포 및 혈관이 전반적으로 감소합니다. 진피 내의 주 구성물인 교원섬유는 성인이 된 후 매년 1%씩 감소해서 주름사이 생기고 진피의 다른 구성물인 탄력섬유는 그 수와 직경이 감소하고 길이가 짧아지며 피부 탄력이 감소합니다.